2011. 5. 27. 08:27

집에 굴러 다니는 컴퓨터(매직스테이션 MZ48)에 윈도우를 삭제하고 리눅스만 설치하고 싶어졌다. 

그럼 좀더 리눅스와 가깝게 느껴질까 하는 마음에..(-_;) 


사양:
      
CPU - Intel(R) Pentium(R) 4 CPU 3.00GHz
      램1G , 하드 120G

목표:

        코분투(11.04) 와 (Backtrack5)를 하나의 디스크에 설치.

준비물: 
        1) 코분투 11.04  (한글화가 잘되어 나같은 초보자들에겐 추천)
        2) Backtrack5    (우분투 10.04기반으로  해킹&보안 패키지로 구성)
        3) Universal USB Installer (USB에 넣어 설치) 


하드가 120G 뿐이라 파티션을 어떻케 나눠야 될지 고민이 되었다.
그렇다고 한개의 리눅스만 깔자니 좀 심심할꺼 같구... (변덕이 심하여;;)

파티션 구성:


대락 구성은 이렇다.
/dev/sda1 - 코분투(Cobuntu11.04)
/dev/sda2 - 스왑(SWAP)   -  (코분투 와 백트랙이 공유)
/dev/sda3 - 백트랙(Backtrack5)
/dev/sda4 - 개인 저장 공간(Data)

*어차피 파티션이 4개뿐이라 모두 주 파티션 으로 구성 되었다.

설치 순서:
        
1) 처음 코분투를 설치할때는
/dev/sda1 (/루트) 와  /dev/sda2(swap)만 구성 스왑은 공유하기 때문에 1개만 만든다.
          2) 나머지 리눅스(Backtrack)을 설치 하기 위해 여분에 공간을 남겨두고 설치.
          3) 두번째 BT5 는 /dev/sd3(/루트) 와 /dev/sda4(/data) 구성 및 설치. (부트 로더는 설치 하지 않는다.)


이렇케 설치를 하여 부팅을 해보니 설치는 잘 진행 되었다.
그런데.. 역시 문제가...발생했다.

문제1:
 그런데 문제는 두번째 백트렉5 이하 BT5를 설치도중 부트로더 설정을 그대루 둔체  설치를 진행하여 부트로더를 덮어버렸다.
 그래서 GRUB메뉴에서 첫번째 설치한 코분투가 보이지 않았다. 

 구글링을 시작...

* 백트렉으로 밖에 부팅이 되지 않으므로 백트렉에서 sudo update-grub 을하면 grub을 자동생성 해준다.
* 다시 재부팅 하자 GRUB 메뉴에 코분투 메뉴가 보였다.
 
문제2: 
 GRUB메뉴에 코분투 메뉴가 보이긴 했지만 왠지 찜찜했다.
 BT5는 우분투 10.04 기반이라 GRUB 버전이 1.98이였고 코분투 11.04는 GRUB 버전이 1.99였다.
 물론 업그레이드 하면 될 문제였지만 메뉴 순서와 찜찜함에 다시 코분투에 부트그룹을 복구하고 싶었다.

구글링 시작...

* 다행히도 BT5로 부팅이 되어 복구CD는 필요치 않았다.
* 그냥 /dev/sda1에 설치된 코분투로 부팅
 # sudo grub-install /dev/sda
 # sudo grub-install --recheck /dev/sda
 
바라는 대로 다시 코분투에서 부트그룹이 복구가 되었다.
순서 역시 코분투가 먼저 나왓고 GRUB 버전도 1.99로 되었다. 




 
Posted by devanix