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1. 8. 20. 08:38

♧ 대부분의 리눅스 시스템은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많은 활동의 로그를 구성한다.

/var/log 디렉토리 혹은 서브 디렉토리에 위치한 로그파일에 쓴다.

이 로긴은 Syslog를 통해 이루어진다.

우분투는 sysklogd 그리고 klogd 패키지에서 시스템 로깅을 관리하는

syslogd(시스템 로그 데몬) 및 klogd(커널 로그 데몬)를 사용한다.

이러한 데몬은 syslog init 스크립트(/etc/init.d/sysklogd)에서 자동적으로 시작한다.

시스템에 대한 활동 정보는 /etc/syslog.conf 설정을 기반으로

message, secure, cron 그리고 boot.log 같은 것으로 /var/log 디렉토리 안의 파일에 다이렉트 한다.

 

자동 로그 회전은 /etc/logrotate.conf 파일 그리고 /etc/logrotate.d 디렉토리 설정을 기반으로

logrotate를 다룬다. /etc/cron.daily/logrotate 크론잡(cronjob)은 매일 로그 회전을 맡는다.

 

vi 혹은 좋아하는 텍스트 편집을 사용하여 로그 파일은 수동으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.

그러나 만약 logwatch 패키지를 설치했다면, 로그 파일의 하이라이트는 매일 root 사용자의

사서함에 자동적으로 우송된다. /etc/cron.daily/0logwatch파일을 편집하여 메일의

받는주소와 보내는 주소를 변경할 수 있다.

이메일 루프를 방지하려면, 수신자가 로컬 머신에 없을 때 실제 이메일 주소를 보내는 주소로 변경해야 한다.

수신자를 변경하는 또 다른 방법은 /etc/aliases 편집하여 root의 이메일 주소를 다른 주소로 포워드한다.

그리고 newaliases를 실행하여 변화를 제정한다.

그렇지 않으면, logwatch이메일 메시지를 읽을 때 root로 로그인하고 메일 클라이언트를 사용한다.

 

logger 명령어를 사용하여 syslogd 로깅으로 자신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.

 

$ logger Added new video card

$ logger -p info -t CARD -f /tmp/my.txt

메시지를 메시지 파일에 추가

우선순위, 태크, 메시지 파일

 

첫 번째 예는, Added new video card 문장을 메시지 파일에 보낸다.

두 번째 예는, 메시지의 우선순위가 정보로 설정되어 있고 CARD의 태크가 메시지 각 라인에 추가하였다.

텍스트 메시지는 /tmp/my.txt 파일에서 가지고 온 것이다.

실시간으로 로그 항목을 보려면 tail -f 혹은 less를 사용하라.

 

Posted by devanix